건강정보

한의원 침술, 부항 후기 발바닥 통증 완화 도움

푸른빛의선풍 2023. 2. 18. 23:07
728x90
반응형

 

몇 년 전부터 걸으면 발바닥 통증으로 힘들었습니다.

피로나 일시적인 것으로 생각했는데 점점 더 심해져서 요즘은 한의원 내원해서 발바닥 치료를 꾸준히 받고 있습니다.

​처음엔 마취통증의학과에서 체외충격파 치료를 받았는데 효과가 없었습니다.
개인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은 다를 수 있고요 체외충격파 효과 있다는 분도 계시더라고요.
병원에서는 만성이므로 체외충격파 치료를 꾸준히 받으라고 권해주셨지만 몇 달 다녀도 효과가 없었고 의료보험 적용도 되지 않아서 비용 부담이 큽니다.
앞꿈치, 뒤꿈치 다 아픈데 한의원은 어떨까 싶어 가봤습니다.

​뒤꿈치 통증은 족저근막염이고, 앞꿈치 통증은 지간신경종입니다.

​두 번째와 세 번째 발가락을 세게 눌러주고 이것저것 체크해 주셨는데 지간신경종이라면 두 번째와 세 번째 발가락 사이를 눌렀을 때 통증이 생깁니다.

 

출처 : 나는 몸신이다 방송

 

시다스 맞춤깔창 제작하러 갈 때도 발바닥 통증은 아치가 무너져 평발화가 되어서 아픈 것이라고 설명을 들어서 알고 있었습니다.

한의원에서도 제 발은 지간신경종은 아니고 유연성 평발로 인한 발바닥 통증이라고 합니다.

​유연성 평발이란 평소에는 아치가 유지되지만 발이 지면에 닿을 경우 아치가 무너지는 것이고 반대로 강직성 평발은 항상 아치가 무너져 있는 발입니다.

즉 원래 평발인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평발인지 아닌지 직접 확인하는 방법은 서있을 때 손가락을 발바닥 아치에 넣어보면 됩니다.
손가락 두 마디가 들어가면 정상이고 들어가지 않으면 평발입니다.
저도 손가락이 안 들어갑니다.

 

728x90

 

 

사진은 처음 한의원 방문했을 때의 사진입니다.

허준 드라마 보면 침놓는 장면이 무섭게 보였는데 한의원 선생님께서도 너무 긴장하지 말고 처음이니까 살살하겠다고 하시더군요.
빨리 효과를 보고 싶어서 아파도 참을 수 있으니 세게 해달라고 요청드렸습니다.
처음인데 잘 참는다고 한의원 선생님이 칭찬해 주셨어요.

 

조금 따끔할 뿐, 생각보다 통증은 없습니다.
오히려 병원에서 맞는 주사보다도 안 아프고 시원합니다.
침을 맞는 게 이런 기분이구나 하면서 편안해집니다.

이것도 사람마다 다르더라고요, 제 옆에 계신 분은 아프다고 소리 지르시던데요.

 

침으로도 전기를 흘려보내 자극을 주는 치료가 있는데 이것은 강도 조절이 가능하여 아픈지 확인하면서 치료가 진행됩니다.
침과 전기 자극으로 콕콕 찌르는 느낌입니다.
​침술보다 부항이 검붉은 피까지 나서 더 아팠습니다.(참을만한 정도입니다)
​부항과 침의 효과는 자극을 주어 자생력을 높여 염증이 사라지는 것이죠.

 

그리고 약침도 있습니다.

약침은 바늘로 침 맞는 건 아니고요, 일종의 주사입니다.

한약 성분이기 때문에 침 맞는 것보다 효과가 더 빠르다고 합니다.

 

 

주의할 점은 침과 부항 치료를 받은 날은 사우나, 족욕은 안 된다고 설명해 주셨습니다.
샤워는 바로 하면 안 되고 몇 시간 후에 하면 됩니다.

​한의원에서는 침술, 부항, 전기치료, 추나요법, 붕대 테이핑까지 치료를 다 받기까지는 1시간 30분 정도 걸립니다.

마지막엔 진동 기능이 있는 안마기구로 물리치료를 받았습니다.
부항? 부황? 어느 게 맞는 표현인지 헷갈렸는데 부항이 맞다고 합니다.
추나요법은 직접 관절 부분에 힘을 가해 교정을 해주는 치료입니다.

 

 

발바닥 아치를 세우기 위해 붕대 테이핑 처리도 해주셨고요. (병원에서는 안 해줌)
붕대 처리가 별거 아닌 거 같아도 걸을 때나 서있을 때 아치를 조금이나마 높여주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붕대는 시간이 흐를수록 붕대의 탄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3일 정도까지만 효과가 있습니다.

한의원에서도 기능성 깔창 착용을 권해주셨고요. (아치를 지탱해서 들어 올려주는 깔창이 좋음)
깔창도 종류가 많아 본인에게 맞는 깔창을 찾기가 힘든데 비싸지만 맞춤깔창이 효과 좋습니다.

​걸을 때는 맞춤깔창을 사용하고 있지만 집안에서도 아치를 올리기 위해 아치패드까지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의원에서도 붕대로 아치를 감싸주는 것을 보고 아치패드가 도움이 될 거 같았습니다.
신발 신을 때는 착용하기 힘들었고, 집에서 걸을 때도 편한데 여름에 착용하면 더울 거 같습니다.

 

320x100

 

 

한의원 다녀도 발바닥 통증이 완치되는 건 아니고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이미 만성이 되었기 때문에 치료가 힘들고 일주일에 한 번이나 두 번 정도 가면 좋습니다.
평소 출퇴근 시 걸을 때는 괜찮아졌고 등산 갈 때, 무거운 가방을 멜 때, 오래 걸을 때는 통증이 다시 생깁니다.

​그리고 정형외과와 마취통증의학과는 한 번 물리치료받을 때마다 10만 원~2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드는데 물론 지역마다 병원마다 차이 납니다

한의원은 의료보험이 적용되어서 만 원 정도밖에 안 했어요.
실비보험 가입 안 하셨다면 한의원이 좋습니다.

​병원이나 한의원 두 군데 다 가보시고 본인에게 효과 있는 곳으로 꾸준히 다니세요.
저는 한의원이 좋았습니다.

​발바닥 통증 없는 분들은 모르겠지만 이거 진짜 고통스럽습니다.
평발, 족저근막염, 지간신경종, 뒤꿈치 통증, 앞꿈치 통증 등등 힘드신 분들은 빨리 치료받아보세요.
방치하면 만성이 됩니다.
물리치료받으면서 기능성 맞춤깔창까지 사용하니까 좋았습니다.

 

 

그 외 평발이 안 좋은 이유가 발목의 틀어짐 현상으로 팔자걸음을 걷게 되어 오다리가 되는 점입니다.
오다리는 다리가 휘어져서 차려 자세로 서있을 때 다리와 다리 사이, 혹은 무릎과 무릎 사이가 닿지 않는 것입니다.
몸의 불균형을 초래하여 허리 및 관절에도 안 좋고, 자세도 구부정하게 되어 건강이 악화됩니다.
저도 깔창 맞출 때 제가 팔자걸음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지금은 십일자로 똑바로 걷습니다.
팔자걸음만 고쳐도 가슴이  쫙 펴져서 올바른 자세로 교정됩니다.
그리고 평발은 하지정맥류랑 관련 있기 때문에 이것도 검사받아보세요.
뒤꿈치 통증과 관련 있습니다.

 

 

발바닥 통증으로 힘들어서 검색하다가 알게 되었는데 '나는 몸신이다' 방송 236회를 추천드립니다.
평발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오다리 교정과 아치를 세우기 위한 교정법이 소개되었는데, 저도 이거 보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좋은 건강 정보를 알려주신 방송 제작진에게 감사드립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