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정보

인스타그램 업로드 소리가 없는 동영상 해결 방법

푸른빛의선풍 2023. 2. 3. 10:21
728x90
반응형

 

인스타그램에 동영상을 올리면 사진의 화살표처럼 '소리가 없는 동영상입니다'라는 글씨가 보인다.

​원본 동영상은 분명 소리가 있는 동영상이고 스마트폰에서 재생해도 소리가 잘 나온다.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할 때 미리 보기에서도 소리가 나왔고 '동영상 소리 해제'가 되었는지 안 되었는지 체크하고 올렸는데도 소리가 안 나온다.

앱을 삭제하고 재설치를 해봐도 해결이 되지 않았다.

인터넷 검색해 보면 다른 사람들은 타인의 게시물, 동영상 소리가 안 난다는 경우가 있었는데 나의 경우는 내가 올린 동영상이 소리가 안 나오는 것이다.

 

 

이것저것 테스트를 해보면서 특이 사항을 발견.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동영상을 instagram에 바로 업로드할 경우에는 소리가 정상적으로 잘 나왔다.

스마트폰이 아닌 별도의 기기 카메라에서 촬영한 동영상을 스마트폰에 옮겨서 업로드하면 소리가 안 나는 것이었다.

​오디오 코덱 문제인 거 같아서 인코딩 할 때 여러 가지 코덱으로 해봤는데 해결되지 않았다.

 

728x90

 

 

이것저것 만져보다가 해결 방법을 찾아냈다.
스마트폰의 갤러리 앱에서 동영상을 선택하고 연필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동영상을 수정할 수 있다.

 

 

몇 가지 변경할 수 있는 옵션이 뜨는데 해상도를 선택한다.

 

320x100

 

 

해상도를 변경해 주면 스마트폰에서 새로 인코딩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동영상 파일을 instagram에 올리면 정상적으로 소리가 나온다. 

​다소 귀찮은 방법이지만, 대부분의 동영상은 이렇게 하면 해결된다.

그러나 어떤 동영상은 갤러리 앱에서도 지원되지 않는 코덱이라며 변환이 안 될 때가 있다.

동영상 코덱이 워낙 많기 때문이다.

그럴 때는 PC에서 인코딩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원본 동영상을 h.264 코덱의 mp4 파일로 변환 후, 스마트폰으로 옮기고 갤러리 앱에서 해상도를 변경하고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면 된다.

728x90
반응형